마키디어 블로그를 구독자분들 중에 디지털콘텐츠쪽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관련 사업을 하시고 계신분들이 많은데요. 인터넷 사용자의 유료콘텐츠 구매 현황에 대한 조사 자료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아이폰이 국내에 들어온 이후로 모바일 앱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져있는듯 합니다.  이미 모바일 앱은 온라인 유료 콘텐츠 중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로 자리잡았죠. 온라인콘텐츠의 유형에는 앱 뿐 아니라 다양한 유형들이 있습니다. 게임, 뉴스 기사, 소프트웨어, 음악 등이 대표적인 유형들입니다.

그렇다면 인터넷 사용자의 몇 퍼센트나 이런 유료 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한 경험이 있을까요? 2010년 하반기 755명의 미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를 보면 인터넷유저의 65%가 온라인콘텐츠를 유료로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이 조사에 포함된 유료 온라인콘텐츠 유형에는 옷, CD, 책, 컴퓨터이나 호텔서비스, 비행기 티켓 구매 등의 실체가 있는 상품, 서비스 등을 제외한 순수 디지털 콘텐츠만이 해당되는데요. 65%이니까 3명의 친구중 2명은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구매하고 있다는 이야기죠.  
온라인소비자의 유료 디지털콘텐츠 구매 경험

조사에 사용된 15가지 온라인콘텐츠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33% 디지털 음악 
33% 소프트웨어
21% 휴대폰, 타블렛PC 앱
19% 디지털 게임
18% 디지털 신문, 잡지, 저널 기사 및 리포트
16% 영상, 영화, TV프로그램
15% 링톤
12% 디지털 사진
11% 회원제 유료 콘텐츠
10% 전자서적
7% 파드캐스트
5% 게임 이용에 필요한 아이템
5% 비디오 게임 관련 치트 또는 코드
5% 온라인 데이트 서비스 이용
2% 성인 콘텐츠

참고로, 6% 사용자들은 위 15가지 유형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유형의 온라인콘텐츠를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몇가지 유형의 콘텐츠를 구매한적이 있느냐는 조사에서는 46%는 1~2가지 유형의 콘텐츠를 구매한적이 있고, 16%는 6가지 유형 이상의 유료콘텐츠를 구매한 적이 있다고 하는군요. 


지불하는 비용은 한달에 약 10달러가 대부분인데 평균 소비는 47달러로 일부 헤비유저들이 평균을 많이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콘텐츠 구매를 위한 방법으로는 23%가 서비스 구독, 16%가 파일 다운로드, 8%가 스트리밍콘텐츠(8%)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하네요.

어떤가요? 예상했던 결과와 비슷한가요? 저같은 경우는 아직 한달에 한번 유료 앱을 구매하는 일도 잘 없는데요. 게임은 잘하지 않고, 책은 여전히 구매만 온라인으로 하지 종이 책을 사보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디지털콘텐츠를 얼마나 구매하시고 있나요? 
전체 자료를 보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PDF를 다운 받아보세요.
Source: pewinternet.org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트위터 페이스북 오픈캐스트 즐겨찾기


마키디어의 마케팅 아이디어

마키디어's Blog is powered by Tattertools / Supported by Tatter & Media
Copyright by 마키디어 [ http://www.ringblog.com ]. All rights reserved.

Tattertools Tatter & Media DesignMyself!
마키디어's Blog is powered by Textcube.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atter & Media.
믹시

티스토리 툴바